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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서울시가 2024년부터 도입하는 '기후동행카드'가 화제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천 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의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및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원스톱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서울시만의 독단적인 운영으로 인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으니, 사용자 분들께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할 수 없는 교통수단이나, 지하철 역이 있으니 확인하지 않으면 현장에서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출처 :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

 

  • 이용 시기 : 2024년 1 ~ 5월 시범 운영 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 
  • 이용 방법 : 실물카드는 최초에 3,000원으로 카드를 구매 후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하여 이용, 스마트 폰 앱은 티머니 앱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고 6만 5천 원을 충전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티머니 기후동행카드 충전하기 >>

 

  •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할 수 있다. 다만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버스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나,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다. 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공자전거 따릉이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시는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주의 사항 

 

1. 일부 구간에서는 당장 사용이 어려울 전망입니다.

서울 지하철 중 코레일 관제 구간은 시스템 미비로 2월부터 승·하차 적용이 가능한 탓입니다. 예를 들어 1월에 지하철 1호선 종각역에서 기후동행카드로 탑승하더라도 용산역에서 하차할 때는 개찰구에 카드를 태그 해도 아예 통과할 수가 없습니다.

 

2. 지하철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 구간만 서울교통공사 관할이어서 그 외 지역은 서울이어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노량진, 영등포, 구로, 회기, 도봉 등에서는 기후동행카드가 무용지물입니다.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도 코레일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왕십리역, 수서역 등 환승 구간의 경우에도 교통공사와 코레일 개찰구가 나눠져 있어 어디는 통과되고 다른 쪽은 인식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애초부터 제외됐습니다.

 

4. 인천시의 경우 광역버스 비용 지원만 내년 기후동행카드 예산으로 편성해 인천 지하철·시내버스와 환승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요금을 2번 내야 해 실효성이 떨어지고 시민의 불편은 더욱더 가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무리 

 

서울시는 '1월 주요 서울 시내 지하철과 버스·따릉이, 2월 전체 서울 시내, 4월 인천, 김포(골드라인 및 광역버스 포함) 등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차츰 적용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발표하였지만, 서둘러 진행할 것이 아니라 충분히 협의하고 진행했으면 정말 좋은 정책으로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에 많은 기여를 하였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범기간 동안에 시민들은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함에 있어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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