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격적인 김장철입니다. 요즘은 다들 집에서 배추를 소금에 절이지 않고 절임배추를 구매하여 사용하지요, 어디에서 나오는 절임배추가 좋은지, 절임배추의 경우 위생에 유념해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구매 방법 및 유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임배추 구입 방법
국내에서 판매되는 절임배추는 대표적으로 전남 해남 절임배추, 충남 괴산 절임배추, 경북 풍산 절임배추, 강원도 고랭지 절임배추가 대표적입니다. 각 지역별로 절임배추의 특징이 다릅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라남도 해남 절임배추
따뜻한 해양성 기후인 해남군은 한겨울에도 배추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재배 환경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남 겨울배추는 2006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리적 표시 제11호를 등록하여 명성과 품질을 지키고 있습니다. 해남군에서는 '해남참절임배추'라는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고 해남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괴산 절임배추
충남 괴산은 일교차가 크고, 준 고랭지에서 90일 동안 자란 배추를 사용합니다. 속은 유난히 노랗고 겉잎은 진한 초록색으로 속이 꽉 차 있어서 절임 할 때 단물이 잘 나오고, 겉잎은 탱탱하게 유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괴산 절임배추는 천일염을 사용하여 절임을 하고 암반수를 이용하여 세척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괴산 절임배추는 괴산군에서 직영 온라인 장터인 괴산장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 풍산 절임배추
풍산 절임배추가 유명한 이유는 풍산김치가 유명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안동 풍산 김치에 사용되는 절임배추입니다. 낙동강 유역의 사질토에서 생산되는 배추와 무를 이용하여 김치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대관령 고랭지 절임배추
고랭지 배추의 특징은 높고 추운 고산지대에서 낮과 밤의 큰 일교차를 이겨내며 열심히 자란 배추라 알의 크기가 작고 속이 꽉 차면서 단단하고 고소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1년 내내 먹을 김장을 했을 때 쉽게 무르지 않으면서 시원하고 고소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이런 배추를 이용하여 절임배추를 만든다고 합니다.
절임배추 구입 후 유의 사항
절임배추를 배송받으면 일반적으로 배추가 갈색으로 변하는 갈변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절임배추를 제조하여 판매하는회사는 위생을 철저히 하고, 세척도 꼼꼼히 하여 위생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곳이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배송 후 보관을 잘못하거나 너무 오래 방치하면 갈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보통 배추를 배송받게 되면 3일 이내에 김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일이 지나면 배추가 너무 절여 들어 물러질 수 있습니다.
김장 전에 배추의 물을 빼는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 비닐을 완전히 제거하지 마시고 모서리 부분만 잘라서 2시간 정도 지나면 대부분의 물은 빠지고 갈변현상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